신용카드를 한 달에도 몇 번씩 만드는 사람이 아니면 카드 발급 과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사실 항상 알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와중에 최근 카드 발급 과정이 굉장히 허술해서 급기야 그간 유출된 개인정보를 사서 (명의도용을 통해) 신용카드를 만드는 범죄가 적발되었는데, 상당히 놀랍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자신의 명의가 타인에게 도용되어 카드가 발급된 분들이 꽤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아래에 캡처 화면과 함께 설명)
SBS 기동취재(2015.04.01 보도원문 http://me2.do/FwzJHtNR)
[똘이멍멍 심화해설]인터넷상으로는 실제 본인확인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나 자신임을 증명하는 것"을 <비대면 본인확인>이라고 합니다.공인인증서, 휴대폰인증, 신분증 발급일자 등이 그 수단인데요이 중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는 안전행정부 전산 DB가 신용평가사 DB와 공유/연동되어이를 받아 사용하는 은행, 카드사, 캐피탈 등이 실제 정상발급된 신분증인지를 확인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미성년자이거나 개명(법원에서 이름 바꾸는 것) 등으로 자신의 실명과 주민번호를 신용평가사의 실명인증 시스템에 등록할 때도 본인확인 수단으로 이 <발급일자>가 사용되고 있습니다.(ex. 네임체크, 오케이네임 등)
[똘이멍멍 심화해설]1. 유료서비스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는 신용조회가 들어가는데 이때 알람을 발송해 주는 서비스가 현재 있습니다. 내가 신청하지 않은 신용카드나 할부 등을 위해 조회가 발생하면 내 휴대폰으로 알람이 오는 것인데, 신용평가사들의 유료서비스(1년 2만원 선)이기 때문에 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이런 범죄가 많아 질 수록 이런 서비스에 대한 호응이 높아져 가고 있고, 여러분이 거래하고 있는 카드사 대부분에서는 이 서비스를 부가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으니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예. 크레딧뱅크 http://me2.do/GrETI84q)2. 무료서비스무료서비스로는 금감원의 권고에 따라 신용평가사에서 "전국민 무료조회" 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연간 3회정도는 무료로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무료이기 때문에 각 신용평가사 사이트에서는 메인화면에서 잘 안 보이는 곳에 숨겨 놓았으니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무료조회는 신용등급, 신용변동알람 등 중요서비스는 없으며 기록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1)크레딧뱅크 전국민무료신용조회: http://me2.do/Gu83eQz4............잘 안 보이죠^^ 홈페이지 좌측 중간에 있음2)올크레딧 전국민무료신용조회: http://me2.do/FLi9ohgk ....잘 안 보이죠^^ 홈페이지 좌측 하단에 있음신용등급이나 알람서비스는 없고 대부업 등 비은행권 조회는 안됩니다.위 사이트들 또한 여느 금융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처음 들어가면 이거저거 프로그램 설치하라고 계속 나옵니다.짜증 내거나 열받지 마시고 시키는 대로 잘 하셔서 가입하거나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라고 하면서 은행연합회 들어갔다가 설치 과정에서의 팝업과 메시지 때문에 몹시 화가 나있음 ㅋ... 중단하고 싶다....)
이 외에도 휴대폰 개통 확인 및 차단(엠세이퍼)도 있고 다른 유용한 사이트들이 있는데
오늘은 신용카드 관련이니 이 정도로 하고요
다시 보도 내용으로 돌아가면,
명의도용과 신용정보문제에 대해 무료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비밀댓글로 남겨 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말씀해 드리겠습니다^^;;*명의도용상담: http://my799cc.blog.me/1200******64*신용정보상담: http://my799cc.blog.me/1200******86*오픈캐스트 구독: http://opencast.naver.com/my958
앱에서 확인 가능한 첨부파일이 존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