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깨끗한 인터넷 거래 문화를 위한 더치트 잎새입니다.
더치트의 개편 소식과 인증비용 청구에 대해 정식으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비영리 사이트인 더치트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2006년 1월 4일, 인터넷 사기피해를 예방 및 복구하고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중고거래를 건전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비영리 사이트인 더치트가 개설되었습니다.
더치트의 개설 이후,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2006년 더치트 개설이후 당해년도에 경찰에 접수된 인터넷 사기관련 진정이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사기 용의자들의 대포폰, 대포통장의 사용주기가 급격하게 짧아져 동일 정보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더치트에 등록되지 않은 명의여야만 통장 거래가 된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였습니다. 현재도, 피해사례 검색을 통해서 일 수백건의 사기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년간 인터넷 사기예방에 앞장섰던 더치트는 늘 위기였습니다.
회원들의 자발적인 후원으로 운영되는 사용자 기반의 이상적인 온라인 공간을 만들고자 했지만, 사용자들의 후원 부재와 관련 기관의 무관심, 몇몇 업체의 견제 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더치트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자, 몇몇 업체에서는 더치트의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가서 유사 사이트를 만들곤 했습니다. 매년 유사 사이트가 생겨났지만 대부분은 운영비를 감당하지 못하거나 수익성 부족으로 사이트를 폐쇄하였습니다.
더치트의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셨던 뜻있는 업체와 신문·방송 기자분들, 현장에 계신 경찰 여러분과 봉사자 여러분이 아니었다면 더치트도 지금까지 운영되진 못했을 것입니다. 더치트를 응원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러나, 위기에 닥쳤을 때 혁신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고 합니다.
#
2011년 7월 10일 새벽 6시, 더치트는 새로운 모습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지난 수개월간 서버 환경, 디자인, 프로그램 소스코드, 기반시스템의 변경 및 개선 작업이 이루어져왔습니다.
앞으로도 최소 몇개월간은 추가 작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개선이 필요함에도 수년동안 시간과 비용적인 문제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이번 개편을 통해 상당부분 해결 또는 개선되었습니다.
웹표준 환경을 지원하게 되어 어떤 단말기나 브라우져에서도 화면이 깨지지 않고 잘 출력되며 사이트의 속도 또한 빨라졌습니다.
이번에 더치트를 개편하면서 느낀 것이 있습니다. 더치트도 변하지 않으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것은 인터넷상의 사기가 근절되어 더치트가 사라지는 것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봉사만으로는. 개인적인 비용과 시간 투자 그리고 노력만으로는 사이트 운영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더치트가 최소비용으로 사기예방 활동을 위해 배포했던 다음 위젯뱅크를 통해 제공되는 더치트 검색 위젯, 네이버 카페를 통해 제공되는 더치트검색 위젯, 안드로이드용 더치트 앱 배포 등도 돌아보면 기적과도 같은 일들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사용자 여러분의 자발적인 후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서비스가 유지되고 발전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자발적인 후원의 부재는 지난 5년 7개월 동안 이어져왔기 때문에 서비스의 사용 방식에 대한 변경이 불가피했습니다.
#
더치트의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회원제 운영입니다.
개편 후의 더치트는 회원제 사이트로 천천히 변경될 예정입니다.
1) 회원제가 정착되면 공유되는 정보의 질이 높아집니다.
그동안 더치트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에 제공되는 편의성 만큼 사기용의자들 또한 편리하게 사이트에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었습니다.
비회원도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허위 사실 유포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지의 확인도 불가능하여 피해사실을 증명해 내기도 어려웠습니다.
회원제가 정착되면 허위사실의 등록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증명하고 피해정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허위 사실을 반복적으로 게재하여 운영진과 해당 피해자들을 힘겹게 하는 분들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그 책임을 명확하게 물을 수 있게 되어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제공이 가능해 집니다.
하지만, 검거소식과 사기피해 대응방법 등 긴급히 열람하여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기존과 같이 로그인 없이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2)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더치트는 사용자들이 검색을 하고 사이트를 바로 이탈하는 검색 전문 사이트의 성격상 방문자 수에 비해 회원 수가 적고 체류시간이나 페이지뷰 또한 적기 때문에 비영리 사이트의 유일한 운영비 마련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유료 배너광고를 집행할 수 없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현재 더치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배너들은 모두 더치트 제휴사이트의 무료배너입니다.)
회원제 도입을 통한 회원의 증가는 외적인 사이트의 평가 기준을 만족시켜 향후 유료 배너 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무료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2. 본인인증의 적용입니다.
더치트는 그 동안 인증에 대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SMS를 통한 휴대폰 소유 확인을 해왔습니다. SMS를 통한 인증방식은 실제 휴대폰의 소유자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대포폰 등을 활용하여 사기 용의자들이 더치트에 가입하거나, 허위 사실을 등록하여 혼란을 야기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더치트는 2011년 3월 14일 부터 휴대폰을 통한 본인인증이 도입하였으며 본인인증은 실제 휴대폰 명의자와의 실명인증이 포함된 인증방식으로 보다 강화된 인증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대형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본인인증을 통해 선불폰, 연체폰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여 보다 강화된 인증 프로세스의 적용이 가능하고, 사기 용의자들의 접근을 차단하여 신뢰 할 수 있는 사용자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인증 수단으로 휴대폰 인증, 공인인증서, 신용카드를 사용한 본인인증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본인인증 :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식별장치(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등)의 명의자가 본인임을 확인하는 인증 방법입니다. (본인만 인증 가능)
* 실명인증 : 사용자가 입력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인증 방법입니다. (타인 명의 도용이 가능)
* SMS인증 : 사용자가 휴대폰을 소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인증 방법입니다. (타인 명의 휴대폰 인증이 가능)
3. 인증비용의 청구입니다.
더치트는 비영리 사이트입니다. 지난 시간 동안 그래왔고 앞으로도 비영리 사이트입니다.
더치트가 지금까지 운영될 수 있었던 것은 최소비용으로 운영이 되어왔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는 운영진의 헌신이 필요했습니다.
운영진으로 참여하셨던 봉사자분들의 도움이 아니었다면.. 더치트도 다른 유사 사이트들 처럼 사라졌을지 모릅니다.
무료에 익숙한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영리사업 없이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후원뿐입니다.
더치트가 좀 더 다양하고 시의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여러분의 자발적인 후원 참여가 필요하고, 자발적인 참여만이 더 많은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여러분의 후원 부재로 운영 비용에 대한 부담이 지속되어 늘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지난 5년 7개월의 기간 동안 사용자 여러분께서 더치트에 후원해 주신 금액은 약 70만원 정도입니다. 소중한 후원금이지만 더치트의 운영에 필요한 비용에는 많이 부족한 금액입니다. (이 기간 동안 더치트에 등록된 피해 금액은 250억이었습니다.)
당분간 더치트의 재원이 마련될 때 까지는 더치트의 회원분들께서 현재의 어려움을 분담해 주셨으면 합니다.
기존에는 더치트가 비용 부담을 하였지만 2011년 3월 14일 부터는 인증 당사자에게 인증비용이 청구됩니다. 인증비용은 결제 최소금액인 1천원입니다. 인증비용은 미성년자를 포함한 인증이 불가한 일부 대상자들에게는 청구되지 않으며 대체인증 수단을 통해 무료로 인증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지난 며칠간 인증비용이 회원가입자에게 청구되면서 여러 반응들을 확인했습니다.
더치트가 유료화되었다라고 글을 등록하시는 분도 계셨고,
운영진에 대한 심한 욕설과 비난도 있었으며 더치트의 상황을 이해해 주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
말씀드립니다.
더치트를 영리의 목적으로 개설하여 운영하였다면 지난 시간 동안 힘들게 운영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랬다면 인증 시 청구되는 1천원의 비용이 아니라 특정 기간제나 사용량에 따라 과금하는 형태의 유료 서비스가 제공되었을 것입니다.
더치트 개설의 목적은 서두에 말씀드린 것 처럼 인터넷 사기피해를 예방 및 복구하고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중고거래를 건전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지난 수년간 더치트에 제안된 사업화안들은 모두 거절했습니다. 그것이 대표 운영자의 소신이고 봉사자들의 뜻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그 소신과 명분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
다시, 부탁드립니다.
더치트 운영진은 그 동안 자비와 개인 시간을 들여가며 봉사해 왔습니다.
사용자 여러분께 운영진의 노고를 알아달라고 하진 않겠습니다.
다만, 심한 욕설과 근거 없는 비난으로 운영진을 힘들게 하지는 말아주십시오.
대표 운영자로서 부탁드립니다.
#
개편 전에 공지를 하였어야 했지만 개편작업에 먼저 치중하느라 공지가 늦었습니다.
더치트의 공지사항을 확인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다고 판단하여 대응을 늦게 한 운영진의 실수였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나 발전적인 제안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의견수렴 게시판을 통해서 문의해 주십시오.
더치트는 인터넷 사기예방을 위해 최초로 개설된 비영리 사이트로서의 사명감과 소신이 있습니다. 더치트의 사용자분들과 수사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경찰분들, 사기 예방활동을 위해 활용하시는 관련 업계 관계자분들, 사기피해를 당한 피해자 여러분께 더욱 편리하고 신뢰받는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