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에스크로이체 홈페이지 공고글에 뜬 내용입니다.
당하신 분들 많이 계신 것 같은데, 필독해주시고 사기당하지 맙시다!!
---------------------------------------------------------------------------------
최근 인터넷 카페나 중고장터 게시판에서 고가의 노트북, 카메라, 오토바이 등을 구입하려는 회원에게
KB에스크로이체 서비스를 사칭하여 휴대폰 SMS를 전송 후 물품대금 입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니 거래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
| 사기사례 |
| |
| |
물품구입을 원하는 구매자 휴대폰으로 전화하여 국민은행 에스크로계좌를 개설후 안전거래를 하자며
구매자를 안심시킴.
| | | |
곧이어, SMS나 MMS 문자를 통해 KB에스크로이체 서비스를 사칭,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발송
“에스크로서비스 ㅇㅇㅇ대리입니다.국민은행 194601-04-058XXX 입금확인 후 SMS발송합니다”
“[에스크로]안녕하세요.국민은행 대행결제 에스크로담당 ㅇㅇㅇ대리입니다.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금오십만원정(500,000원정) 송금하실 계좌는 국민은행 570801-04-001XXX.송금확인 후
자동SMS통보가 가며 구매자께서는 물품확인 후 승인하시기 바랍니다”
※ _발신번호도 국민은행 콜센터 대표번호인 1588-9999로 표시됨 _
| | | |
구매자가 입금하면 즉시 출금하여 물건배송 없이 잠적하는 사례임.
| | | | |
| 구매자 유의사항 |
| |
| |
KB에스크로이체 서비스에서는 구매자나 판매자에게 담당자성명과 계좌번호가 포함된 SMS를 발송하지
않으며, 거래 당사자에게 SMS를 발송하는 경우 및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구매자가 KB에스크로이체 결제시 : 거래사실 및 거래시작용 인증번호 [판매자앞]
② 판매자가 예치내역확인시(=거래시작) : 거래시작 사실과 자동지급예정일 안내 [구매자앞]
③ 자동지급예정일 2일전, 1일전 : 자동지급예정 안내 [구매자앞]
④ 구매자의 구매승인시 : 물품대금 입금완료 안내 [판매자앞]
⑤ 구매자의 구매거절시 : 환불요청 [판매자앞]
⑥ 판매자의 환불승인시 : 환불금액 입금안내 [판매자앞]
| | | | KB에스크로이체는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에스크로이체 메뉴에서만 가능하며 영업점창구, 자동화기기, 폰뱅킹,
인터넷뱅킹을 통해 일반 즉시이체 하신 경우는 에스크로 보호대상이 아닙니다. | | | |
공공기관 또는 금융기관을 사칭하며 입금을 요구하는 SMS나 e-메일의 경우 해당기관에 반드시 사실관계를 확인후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 |